「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에 적용된 놀이의 활용 분석
- 아이챌린지 1단계〈병원놀이 특집>을 중심으로
힘들었던 올 해 육아, 2023년은 호비와 함께! (i-challenge.co.kr)
힘들었던 올 해 육아, 2023년은 호비와 함께!
우리 아이의 첫 습관 교육, 아이챌린지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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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2. 유아기 놀이와 발달 3. 아이챌린지 1단계 <병원놀이 특집> 분석 4. 다양한 콘덴츠의 조합과 활용 5. 결론 |
1. 서론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이 확고해지기 이전에도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은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앎의 지평을 넓히고 운동적인 능력과 기능을 형성해 가기 때문이다. 17, 18세기에는 놀이를 유치하고 하찮은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놀이가 유아와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간주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견해로 최근 더 많은 조명을 받고 있는 ‘뇌과학’ 분야는 그러한 의견에 더욱 힘을 싣는다. 바로 “유아기에 뇌를 풍부하게 잘 키우는 일”이야말로 인간 형성에 중요한 과제라는 인식이 그것인데, 인간은 8세 이전에 신경계의 정보전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뉴련과 시냅스의 구조가 모두 정착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시기인 유야기에서 놀이의 위상은 절대적이다.
그러면 유아에게 재미있는 놀이란 무엇일까? 본고에서는 먼저 유아교육학자 이숙재가 정리한 놀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거기에 제시된 놀이의 정의를 기준으로 하여 「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이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의 요소를 수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은 DVD 나 컴퓨터 매체인 이유로 위에 제시된 놀이의 정의를 그대로를 적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가 즐거움으로 인지하는 중심 개념이 되기에 적절한 것으로 확인된 바, 매체의 특성상 어긋날 수밖에 없는 부분은 배제하기로 한다. 그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에 교육적 요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었는지이다.
논외로 2005년부터 ‘유아종합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해 온 주식회사 베네쎄코리아의 주력상품인 ‘아이챌린지’의 구성과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는 것으로 「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이 가진 한계를 교재와 교구가 어떻게 보완해 주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2. 유아기 놀이와 발달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는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이와 같은 여러 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놀이를 정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놀이의 본질 규명은 미흡한 실정이다.
보통 의학에서는 생후 4주까지를 신생아, 생후 4주~12개월을 영아기, 1세~6세를 유아기, 7세~12세까지를 아동기로 나눈다. 다음은 유아교육 연구자 이숙재가 정리한 유아기 놀이의 특성이다.
첫째, 놀이는 재미있고 즐거운 것이다. 놀이의 본질은 기쁨과 즐거움이다. 지루하거나 권태로운 놀이는 이미 놀이가 아니다.
둘째, 놀이는 자발적이다.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된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이다.
셋째, 놀이는 융통적이다. 어린이는 마음대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면서 필요에 따라 놀이 내용이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넷째, 놀이는 상상적이다. 놀이에는 가작화(假作化)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실제의 자기가 아닌 ‘~인 척’하는 놀이를 많이 한다.
다섯째, 놀이는 결과보다 과정 중심적이다. 어린이는 놀이 후의 결과보다는 놀이 과정에서 만족을 얻는다.
여섯째, 놀이는 능동적이다. 어린이는 놀이를 스스로 시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일곱째, 놀이는 외부에서 부과된 규칙의 연속을 받지 않는다. 놀이에 필요한 규칙은 대부분 놀이자들이 함께 정한다.
만 1세 유아는 손 근육과 다리 근육의 운동 기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탐색을 한다. 사물을 가리지 않고 입에 집어넣거나 잡아 흔들어서 소리를 내며 물이나 주스 등을 엎질러서 손으로 휘젓거나 문지르는 감각 운동적 놀이를 반복하며 즐거워한다. 또한 빗을 머리에 갖다 대거나 컵 안에 스푼을 넣고, 전화기를 들어서 귀에 대는 등의 단순한 모방 행동을 한다. 또한 이 시기는 자기 주도적인 놀이보다는 짝짝꿍이나 까꿍놀이와 같이 부모나 형제들이 주관하는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 2세에는 1세 때보다 대·소근육 운동 능력이 증진되어서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목마 타기, 공 던지고 받기를 좋아하며 끌고 돌아다니는 놀이도 좋아한다. 눈과 손의 협응력도 발달하여 물건을 다른 물건 위에 포개 쌓는 놀이나 구멍에 모양 맞추어 넣는 놀이를 즐겨하며 크레파스를 잡고 끄적거리는 놀이도 가능하다. 또한 블록을 들고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옮기거나 가볍고 커다란 블록을 가지고 쌓기 놀이를 즐겨한다.
한편 만 2세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의 단순한 역할놀이, 예를 들어 마루닦기, 인형돌보기, 빨래하기 등의 놀이를 좋아한다. 이런 놀이를 할 때 형태가 유사한 사물을 상징적으로 활용하여 두루마리 휴지 속심을 전화기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는 인지 발달 측면에서 볼 때 전조작기가 시작되는 시기지만 아직도 감각 운동 놀이를 많이 한다. 즉 찰흙이나 밀가루반죽, 모래, 물 등을 가지고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놀이를 즐겨한다.
그 밖에 또래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지만 상호 작용을 하지는 못한다.
3. 아이챌린지 1단계 <병원놀이 특집>의 구성과 특징
3-1. 구성
제목 | 교육 요소 | 놀이 요소 | 인물 구성· 남녀 비 |
노래 가사 | |||
착한아이 반쪽씩 반쪽씩 |
인성, 나눔, 음률 | 애니메이션, 상황극, 노래 | 애니 - 호비, 미미 상황 - 남아, 여아 /남2 여2 |
반쪽씩 반쪽씩 사이좋게 나눠먹어요. (애니메이션과 상황극에서 총 2번 반복) |
|||
병원놀이 특집1 감기에 걸렸어요 |
생활, 차례, 예의, 의료도구, 음률 | 노래, 상황극, 가작화, 말놀이 | 나레이션 - 여 태우(주인공) - 남 엄마 - 여 의사 - 남 /남2 여2 |
콜록콜록 태우가 병원에 왔어요 쉿, 쉿, 자리에 앉아 차례를 기다려요 (엄마) 청진기로 진찰해요 톡톡톡(의사) 톡톡톡(태우) 빕을 벌려 보아요 아~(의사) 아~(태우) 주사를 놓아요 꾸욱(의사) 아야(태우) 체온계로 열을 재요 쏙(엄마) 쏙(태우) 물수건을 이마에 꼭(엄마) 꼭(태우) 물약도 먹어요 꿀꺽(엄마) 꿀꺽(태우) |
|||
동물 친구들 동물을 흉내내 봐요 |
체육(운동), 동물, 음률 | 역할, 노래, 율동, 동물탈, 가작화 | 어른 남 1 어른 여 2 남아 1 여아 1 /남2 여3 |
즐겁게 춤을 추다가 흉내를 내 봐라 (닭) (염소) (오리) (말) (돼지) | |||
꼬마박사 하나에 하나씩 |
숫자, 나눔, 낱말, 음률 | 애니메이션, 노래, 이야기 | 나레이션(남, 여) 호비 남 1 남아 1 여아 1 / 남3 여2 |
신나는 동요세상1 잉잉잉 |
낱말, 채소, 과일, 색깔, 음률 | 애니메이션, 노래, 이야기, 가작화, 율동 | 선생님 여1 여아 1 / 남0 여2 |
고추밭에 고추는 뾰죡한 고추 빨간 고추 초록 고추 모두 뾰족해 댕글댕글 사과가 놀러왔다가 아야아야 따가워서 잉잉잉 오이밭에 오이는 날씬한 오이 이리봐도 저리봐도 날씬한데 동글동글 호박이 놀러왔다가 나는 언제 예뻐지나 이잉잉 |
제목 | 교육 요소 | 놀이 요소 | 인물 구성· 남녀 비 |
노래 가사 | |||
튼튼쑥쑥 높이 더 높이 |
체육, 음율, 동작 | 노래, 율동, 애니메이션 | 호비 1 남아 1 여아 1 어른 남 1 /남3 여1 |
튼튼 아저씨랑 튼튼튼 두 팔을 활짝 펴고 흔들흔들 엉덩이를 실룩실룩 신나게 폴짝폴짝 쿵쿵쿵 튼튼 아저씨랑 튼튼튼 콩처럼 뛰어 봐요 점프 점프 점프 점프 점프 두팔을 쭉쭉 펴고 점프 점프 점프 점프 점프 콩을 잡아봐요 점프 점프 점프 점프 점프 두팔을 쭉쭉 펴고 점프 점프 점프 점프 점프 키가 큰다 큰다 큰다 큰다 쭉우욱 기린처럼 큰다 큰다 쭈우욱 나무까지 쭈욱 쭈욱 쭈욱 하늘까지 큰다 큰다 쭈우욱 키가 큰다 큰다 쭈우욱 |
|||
뭘까뭘까 새콤달콤 맛있는 귤 |
과일, 나눔, 음율, 미술 | 가작화, 노래, 율동, 상황극 |
여아 2 남아 1 어른 여1 어른 남1 /남2 여3 |
동글동글 주황귤 쏙쏙 깠더니 탱글탱글 새콤달콤 알맹이가 톡톡톡 아빠 입에 쏙 엄마 입에 쏙 새콤달콤 맛있는 귤 한 입에 속 새콤한 귤 귤귤귤 달콤한 귤 귤귤귤 동글한 귤 귤귤귤 맛있는 귤 귤귤귤 |
|||
신나는 동요세상2 감기 걸렸네 |
감기, 동물, 음율, 코 | 상황극과 애니메이션 | 선생님 여 2 여아 2 호비 /남1 여4 |
생쥐네 아기가 감기 걸렸네 (에이취) * 4번 반복 조그만 코가 빨게 졌다네 (에이취) 코끼리네 아기가 감기 걸렸네 (에이취) * 4번 반복 길쭉한 코가 빨게 졌다네 (에이취) 어디가 아파요 / 청진기로 진찰해요 / 열은 없나요 / 체온계로 열을 재요 / 어머어머 감기로군요 / 씩씩하게 주사를 맞아요 / 꿀꺽꿀꺽 물약을 먹어요 / 야야야 재밌는 병원놀이 |
|||
병원놀이 특집2 삐뽀삐뽀 병원놀이 |
의료도구, 음률 | 노래, 애니메이션 | 의료도구들 |
이제 집으로 돌아갈 시간 청진기야 안녕 체온계야 안녕 주사기야 안녕 물약아 안녕 모두모두 안녕 다음에 또 놀자 |
|||
스토리북 사이좋게 반쪽씩 |
나눔, 동물 | 이야기, 애니메이션 | 동물친구들 |
반쪽씩 반쪽씩 사이좋게 나눠먹어요. (원숭이, 코끼리, 너구리, 토끼, 다람쥐 ) 5번 반복 |
3-2. 특징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에 의하여 대상물에 대한 상징화에 의하여 나타난다. 이때의 상징은 아동의 개인적 경험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다. 상징 놀이는 가상 놀이, 상상 놀이, 극놀이, 가작 놀이 극놀이 등과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아동은 인지발달의 기초 단계인 0세~2세의 감각 운동기에 물리적·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게 된다.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 시기를 상징기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상징 놀이나 언어 등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상징 놀이 발달단계는 언어 발달단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언어가 심각하게 지연된 아동은 상징 놀이가 늦게 나타난다.
첫 번째 이야기는 호비와 미미가 함께 도넛을 나눠 먹는다는 이야기이다. 에니메이션으로 호비와 미미의 이야기가 나온 후 같은 플롯으로 남아와 여아의 상황극이 한 번 더 반복된다. 이는 유아들이 지루하지 않게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변화를 주어 몰입의 요소를 강화시킨 것뿐 아니라 감기에 걸린 태우가 병원에 가서 차례를 지키고, 의사 선생님을 만나 진료를 받은 후 집으로 돌아와 약을 먹고 잠을 자고 건강해진다는 내용이다. 감기 걸린 태우의 모습을 상황극으로 꾸며 유아들이 아팠을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을 간접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여기서 엄마와 의사 역할을 맡은 어른이 직접 아이에게 의료 도구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으며 특징적인 점은 노래 속에서 어른과 아이가 의성어나 의태어를 반복해서 주고받으며 아이들에게 지루하지 않도록 배려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들은 이제 막 역할놀이를 시작하는 2세의 유아에게 병원놀이의 기본 틀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율동과 역할놀이를 동시에 즐기도록 만들어졌다.
다함께 춤을 추다가 한 명씩 자기가 맞은 동물의 흉내를 낸다.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는 데 중요한 가작화 요소가 극대화된 예이다. 이를 통해 유야는 재미있게 운동을 하는 동시에 동물에 대해 배워나간다. 요리사 돼지가 오븐에 넣고 빵을 구워 친구들에게 빵을 하나에 하나씩 나눠준다는 내용이다. 위에서 첫 번째로 구성된 ‘착한 아이’와 연결되어 나누어 먹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무엇보다 <하나에 하나씩>노래가 반복적으로 나오면서 돼지가 여러 동물들에게 사이좋게 하나에 하나씩 나눠주는 것으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숫자 1을 배우게 된다. 사과가 고추를 만나 뾰족해서 잉잉잉 운다는 내용의 에니메이션을 보여준 후 선생님과 여아가 의자에 앉아 노래와 함께 율동을 함께 하는 것으로 앞의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같은 내용으로 오이와 호박의 서로 다를 모습을 아이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에니메이션에서 나온 과일과 야채를 선생님이 실제로 보여주면서 선생님이 그 대상인 척하는 것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가작화의 예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살펴본 바와 같이「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중 「아이챌린지 1단계 병원놀이 특집」은 만 1-2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로 이들에게 맞는 단순한 이야기와 노래로 꾸며져 있다. 이는 얼핏 보기에 매우 평범하고 별다른 특징을 찾을 수 없을 것 같지만 가드너가 말한 언어, 회화, 공간, 논리, 신체운동, 사회성, 감각의 여덟 가지 지성이 골고루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 속에는 이야기와 음악이 함께 어우러져있음은 물론 그 내용에 따라 유아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배움을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다양한 체조와 율동을 활용해 이야기를 몸으로 익히는 데 적합한 요소를 얼마든지 배합할 수 있어 유용하다. 또한 DVD 매체의 특성상 애니메이션의 활용, 퍼팻을 활용한 상황극 등은 아이들에게 감각적인 즐거움을 주기에 적합한 매체라 할 수 있다.
호비는 아이챌린지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어린 호랑이이다. 남자 어린이를 표방하며, 이에 상응하는 캐릭터로 미미가 있으나 전체적인 구성에서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러있다. 이는 유아에게 자칫 성역할에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미미 캐릭터의 공평한 활용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번부터 10번 까지 전체 테마에는 남녀의 비율이 비교적 고르고 알맞게 배치되어 있었다.
4. 다양한 콘덴츠의 조합과 활용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이챌린지는 ‘유아종합교육 프로그램’으로 DVD 뿐 아니라 스토리북, 교재, 교구로 유아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학습,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병원놀이 특집 편에서는 스토리북 『사이좋게 반쪽씩』으로 DVD를 통해 본 이야기를 다시 한번 책으로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교구로는 이야기에서 만난 체온계, 주사기, 청진기, 물약이 들어있어 유아들이 직접 상황극을 펼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교재 『호비랑 나랑』은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팝업북으로 구성된 것은 물론 여러 번 떼었다 붙일 수 있는 스티커로 소근육의 발달과 다양한 탐색을 즐기는 유아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5. 결론
반복학습은 유아 뿐 아니라 성인의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에듀테인먼트로서 「호비랑 함께 하는 놀이극장」은 유아가 지치지 않고 반복적으로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배합하였다. DVD 콘텐츠 내에서는 같은 내용이지만 공간과 캐릭터를 바꾸되 학습의 테마를 노래로 만들어 유아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그리고 교재와 교구, 스토리 북 속에서 다시 한번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중요한 특징이다.
또한 가작화의 요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상상하며 놀기 좋아하는 유아의 특성에 잘 부합한다. 이는 유아가 보다 재미있게 놀도록 돕고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유아에 따라 개인차가 많을 것을 고려한다고 해도 만 1-2세 유아가 받아들이기에 10개의 테마가 너무 많고 노래와 율동의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조금 더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 1-2세 유아기의 특징에 어울리는 보다 단순하지만 감각적으로 자극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참고자료 ▉
<저서>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7
강심호,,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살림, 2005
사와구치 도시유키, 『유아교육과 뇌』,한국문화사, 2008
<일반논문>
백봄풀, 「아동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효율적 스토리텔링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디자인학과 석사 논문, 2009
천지연, 「어린이 에듀테인먼트 활성화를 위한 적용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10
* 이 글은 수 년 전에 작성해 놓았던 글로 최근 호비 1단계 구성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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