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발달 과정에 따른 교육방법 1단계
1단계 : 뇌세포 발달기(태아시) - 태교
수태 후 25일이 되면 등쪽으로 신경들이 모여서 신경파이프를 형성하
면서 발달하기 시작한다. 30일이 넘으면서 앞부분이 부풀어 오르면서
뇌가 만들어진다. 기능적으로 분화되어 하위뇌인 연수에서부터 가장
상위뇌인 대뇌까지 만들어지면서 100일 정도 되면 구조가 다 만들어진
다.
그 이후부터는 뇌세포들이 급속하게 증식되기 시작한다. 그러다 수
태 후 8개월이 지나면서 뇌세포들이 가장 많이 증식되는데 이 시기에
갑작스런 뇌세포 소멸이 있으면서 태어날 때쯤엔 약 1000억개의 뇌세
포를 가지게 된다. 신경네트워크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 본능적인 기
본 네트워크가 구성된다.
수태 후 100일이 지나면 뇌의 인지기능이 시작되기 때문에 100일 때
부터는 실제 아이가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아이와 대화를 나누
고 책도 읽어주고 음악도 들려주는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이
시기에 특정 교육, 예를 들면 영어교육이나 음악교육, 산수교육 등을
집중적으로 해주면 태어나서 그 방면에 특출난 재능을 갖게 되는 사례
가 많다.
2단계 : 신경네트워크 발달기(생후-3년) - 영아교육
태어나면 우선적으로 감각신경세포들이 우리 몸의 모든 감각정보들
을 처리하는 신경네트워크를 발달시키기 시작하고 운동신경세포들이
몸의 모든 운동을 조절하기 위한 신경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된다. 이 과
정이 약 1년 이내에 끝난다. 이 시기에 이런 네트워크가 만들어지지 않
으면 영원히 불구가 된다. 그것은 뇌의 중요한 특성으로서 기능별로 발
달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임계시기 또는 결정적 시기라
고 부른다.
만일 태어난 아이의 한 쪽 눈을 2개월가량 가려놓으면 그
쪽 눈은 봉사가 되고 만다. 눈은 정상이나 뇌세포에서 그 쪽 눈에서 들
어오는 정보를 처리하는 뇌세포 네트워크가 만들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후 1년간은 모든 감각운동 기관이 정상적으로 발달되면서 지
각, 인지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는 과정이다. 이때 부모가 피부접촉
(Skinship)을 자주해주고 쉴새없이 대화와 독서를 해주면 언어능력이
탁월하게 발달하게 된다.
생후 1년 동안에 발달되는 신경네트워크는 전
체의 약60% 가량이 완성된다. 생후 2년에서 3년 동안에는 전체 뇌신경
네트워크의 발달시기로 전체 네트워크의 약 80%가 완성된다고 본다.
이때 다양한 정보의 저장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이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따뜻한 사랑이다. 애정결핍
으로 자란 아이들이 커서 범죄에 빠지거나 성격이상이 되는 확률이 아
주 높으며 뇌도 그 무게에서 10-15%가량 가볍게 된다.
3단계 : 전전두엽 신경네트워크 발달기(4년-6년) - 유아교육
생후 4년에서 6년 사이는 비로소 인간다운 사고능력을 키우는 시기이
다. 전전두엽은 이마영역에 있는 뇌부위인데 인간만이 가지고 있다.
이 부위는 인간의 가장 고등 정신작용을 조절하는 부위이다. 생각하고
분석하고 추리하고 종합하며 창조하는 모든 고도 정신작용이 이 부위
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전전두엽의 문명의 뇌라고 부른다. 이 때부터
아이들은 지적 호기심이 강하게 되어 질문이 많아진다. 그러면서 전전
두엽의 신경네트워크가 발달하게 된다. 이때까지 해서 뇌 전체네트워
크의 90%가 완성된다. 2단계까지 구축된 다양한 정보들이 종합되면서
새로운 분석능력과 사고능력이 생기면서 질문들이 많아지는 것이다.
이 시기에 질문을 받으면 바로 답을 주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스스
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래서 질문을
하면 “왜 그럴까?” 또는 “우리 OO는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되물어보
면서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답을 말하도
록 하기 위해 보상조건을 제시해서는 절대 안된다. 그리고 아이가 자
기 생각을 말했을 때 반드시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답이 맞고 틀리고
는 중요하지 않다. 이렇게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말할 수 있도록 해주
는 것이 바로 전전두엽을 발달시키는 최고의 방법인 것이다.
4단계 : 좌우뇌 통합 발달기(15세까지) - 초중등교육
이 시기는 뇌 전체적인 통합 발달시기이다. 3단계까지 전전두엽의 발달
이 이루어진 것을 발판으로 좌뇌와 우뇌의 기능들이 본격적으로 통합
발달되면서 인간다운 사고능력이 급속히 발달하게 된다. 비로소 고도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 것이다. 인간의 뇌는 좌뇌와 우뇌가 기능
적으로 분화되어 있는데 이것이 절대 따로따로 작용하진 않는다. 좌우
뇌의 역할분담은 작업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것이고 실제로 한 가
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좌뇌와 우뇌가 협력적으로 일하게 된다.
만일 이런 통합작용이 떨어지게 되면 지적능력과 뇌의 활동능력이 떨
어지게 된다. 그래서 6세까지 모국어가 충분히 발달되었으면 12세까지
제2외국어를 익힐 수 있는 최적시기가 된다. 이때 외국어를 익히게 되
면 마치 모국어처럼 익힐 수 있게 되면 그 능력은 평생가게 된다.
이 시기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를 다니게 되는 시기로 다양한 과목
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
을 길들이는 것이다. 뇌발달은 외부 정보를 스스로 처리해야 이루어진
다. 외부에서 주입되는 주입식교육과 단순 반복학습은 뇌의 발달을 편
향되게 만들고 신경네트워크의 발달도 느리게 된다. 능동적으로 스스
로 학습하는 뇌만이 제대로 신경네트워크를 발달시켜 뇌기능을 최적화
시키게 된다.
5단계 : 전성기(15-35세) - 고등교육
이제 뇌에 날개가 달린 시기이다. 맘껏 날개를 펴고 지적인 탐구와 자
유를 만끽하는 시기이다.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및 사회생활을 하
는 시기이기 때문에 가장 고도의 지적활동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노벨
상 수상자들이 20대에 이룬 업적으로 수상하게 된다는 사실을 주목해
야 한다. 하지만 이런 뇌능력의 발판은 3단계까지의 뇌 발달이다. 6세
까지 뇌의 발달이 최적으로 이루어졌다면 15세 이후에 그 효과가 나타
난다. 이 시기에 가장 높은 창의력이 나타나게 되며 새로운 발명도 이
때 가장 활발하게 된다.
이 시기의 화두는 창의력이다. 창의력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적능
력 중 가장 뛰어난 능력이다. 창의력은 지적능력이 최고도로 종합되었
을 때 발달되는 것이며 깊은 내면의식의 각성이 뒷받침되어야 완성된
다. 그래서 뇌 스스로 학습에 의한 신경네트워크 발달이 중요하다는 것
이다.
6단계 : 쇠퇴기(35세 이후)
35세가 넘으면 뇌세포의 파괴속도는 급속히 증가하면서 신경네트워
크가 파괴되기 시작한다. 45세가 넘으면서 노안을 비롯하여 뇌의 노화
를 인한 육체적인 노화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50세가 넘으면서 뇌
세포의 급속한 파괴로 기억력이 현격히 저하되기 시작한다. 60세 이후
는 노인 뇌로 바뀌면서 다양한 노화현상들이 현저히 드러나게 된다. 노
인과 유아의 차이는 노인은 뇌세포 파괴로 인한 신경네트워크 약화인
데 유아는 뇌세포는 충분한데 신경네트워크미숙으로 인한 약화이다.
*뇌발달 과정에 따른 교육 방법
인간의 뇌는 한 순간에 만들어져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무려 15년이
란 긴 시간에 걸쳐 천천히 완성된다. 그 발달과정은 시기적으로 단계
가 있고 기능별로 결정적 시기가 있다. 한번 기회를 놓치면 다시는 오
지 않는 것이 뇌발달 과정이다. 따라서 각 과정이 중요하기 그지없으
며 시기별로 발달되는 부분들이 정해져 있다. 이런 뇌발달 과정에 맞
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시킴으로서 뇌의
발달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우리 뇌는 기능별로 발달되는 시기가 결정
되어 있는데 다만 학습능력 만큼은 평생동안 유지된다. 따라서 평생 학
습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늙지 않는 건강하고 젊은 뇌를 유지할 수 있
다.
**두뇌건강을 위한 지침(뉴질랜드 신경재단 발표자료)
1) 노래 암기
2) 악기 배우기
3) TV 소리 낮추고 열심히 듣기
4) 도전적 취미생활
5) 퍼즐 맞추기
6) 공 잡기 놀이
7) 운동하기
8) 많이 사용하지 않는 쪽 손 사용하기
9) 자갈 길 걷기
10) 균형 감각 향상
11) 박물관 둘러보고 보았던 것 떠올려보기
12) 주변 시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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