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외

[육아] 생후 7개월에서 12개월의 뇌발달 놀이

by 저스트수 2022. 12. 7.
728x90
반응형

 

공 통과시키기 도화지를 동그랗게 말아서 스카치 테이프로 고정시켜 원통을 만든다. 도화지로 만든 원통 안으로 볼풀 공을 넣어 반대쪽 구멍으로 공이 나오는 것을 관찰한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몇 차례 반복해주면 아기 스스로 한쪽 구멍에 공을 넣으면 다른 쪽 구멍으로 나온다는 사실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블록 옮기기 바구니 2개와 블록 5개를 준비해 한쪽 바구니에 블록을 모두 담아 놓는다. 엄마가 먼저 블록을 집어 다른 쪽 바구니에 옮긴 후, 아이가 따라 옮기도록 유도한다. 역할을 바꿔 아기가 먼저 블록을 옮기고, 엄마가 다시 블록을 다른 바구니에 옮긴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블록을 손에 쥐고 정해진 곳으로 이동시키는 ‘블록 옮기기’는 눈과 손의 상호 작용에 의한 협응력을 키워준다. 또 블록을 손에서 놓치지 않기 위해 손에 힘을 주다보면 손가락 힘의 균형 감각도 발달한다.

 

 돌탑 쌓기 주변에 널려 있는 돌멩이들을 이용해, 아이와 함께 돌탑 쌓기 놀이를 한다. 누가 더 높이 쌓는지 겨루어 보아도 좋다. 엄마와 번갈아 가며 하나씩 쌓아 올리는 것도 재미있어 한다. 높이 쌓다가 한꺼번에 왕창 무너뜨릴 때의 짜릿함도 즐겨보자.

 

- 이런 효과가 있어요크기에 대한 구분능력을 키우게 되고 조형물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데 좋다. 탑을 쌓는 동안 손끝의 감각이 길러지고 집중력도 생긴다

 

 숫자놀이 돌 전의 아이는 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한다. 장난감 하나를 잡거나 둘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 정도이고, 셋으로 넘어가면 ‘많다’라고 밖에 느끼지 못한다. 집에서 컵의 물을 따르거나, 자연스럽게 물건의 숫자를 세면서 모양의 차이, 많고 적음의 차이 정도만 느끼게 해 준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이 시기의 아이들은 크기나 모양 등 사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어른들이 말하는 언어를 듣고 모방한다. 수에 대한 개념을 알아가면서 공간력, 분별력,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다.

 

  동그라미와 놀자 나무구슬과 탁구공을 준비해 아이 손에 쥐여주고 각각의 색, 질감, 무게의 차이를 느껴보게 한다. 바닥에 쟁반을 놓고 탁구공과 나무 구슬을 떨어뜨려서 소리가 다르게 나는 것을 들어보게 한다. 여러 번 반복해 준다.투명 플라스틱이나 유리 그릇을 준비해 한쪽에는 탁구공을, 다른 쪽에는 나무 구슬을 넣고 공과 구슬을 굴려 본다.  그릇을 천천히 움직여서 아이가 공과 구슬의 움직임과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관찰하도록 한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나무와 유리의 질감과 형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름 통 블록 두드리기 필름 통에 다양한 색의 시트지를 붙여 필름 통 블록을 만든다. 필름 통으로 만든 블록을 손에 쥐고 “빨간색 하나, 이쪽에는 파란색 하나” 라고 말해 준다. 블록을 부딪혀서 소리 자극을 주고 “하나, 둘”을 반복해서 말한다.

 

 

 

728x90
반응형